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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IMC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by 빙구88 2023. 6. 6.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IMC 마케팅은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약자로서 직역하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됩니다. 이는 하나의 브랜드와 관련하여 흩어져있는 광고, 홍보, 또는 담당 부서별로 나누어져서 진행되던 브랜드 관련 메시지를 통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하나의 마케팅 기법입니다. 소비자에게 끊임없이 다양한 마케팅 메시지가 쏟아지는 오늘날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는 하나의 브랜드가 잡음을 차단하고 일관되고 영향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IMC 마케팅은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브랜드의 메시지를 통합하여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브랜드 전달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적 접근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IMC의 개념과 마케팅에서의 중요성,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가지 목표

 

1. IMC 마케팅 의미

서두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IMC 마케팅은 브랜드의 메시지를 통합하여 목표한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미디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하나의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광고, 홍보, 다이렉트 마케팅,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브랜드 관련 커뮤니케이션을 조정하여 일관되고 영향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브랜드는 IMC를 도입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조화롭게 작동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목표한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2. IMC의 주요 개념

2.1 브랜드 메시지의 통합

IMC의 핵심적인 측면은 브랜드 메시지의 통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브랜드의 가치, 포지셔닝, 오퍼링을 반영하는 명확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만드는 것이 포함됩니다. 모든 마케팅 활동을 하나의 통합된 메시지로 전달이 되도록 조정함으로써 브랜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고객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2.2 마케팅 채널 간 일관성 유지

IMC는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일관성의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TV 광고, 소셜 미디어 게시물, 인쇄 브로셔 등 어떤 채널 또는 매체에서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시각적 요소가 매끄럽게 일치되도록 유지 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잠재적인 고객과의 신뢰와 친숙함을 구축하게 되어 이는 곧 브랜드의 정체성과 포지셔닝을 강화할 수 있게 합니다.

2.3 전략적 접근

IMC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목표 고객을 파악하고, 이들 고객을 향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채널을 결정하고, 매력적인 메시지를 만들기 위한 신중한 계획, 조사 및 분석이 포함됩니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략적으로 통합함으로써 브랜드는 시너지를 달성하고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멀티채널 마케팅 전략에서의 IMC

소비자가 여러 채널을 통해 브랜드와 소통하는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는 멀티채널 마케팅 전략에 IMC를 구현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IMC는 온라인 광고,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인쇄 광고나 TV 광고와 같은 오프라인 채널 등 모든 채널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메시지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나의 브랜드와 관련하여 일관된 마케팅 메시지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는 목표 고객에게 더 효과적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보다 더 원활하게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IMC의 프로세스

마케팅 기법으로서의 IMC를 더 잘 이해하려면 마케팅 프로세스와 IMC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IMC는 브랜드 메시지를 목표한 고객의 선호도와 욕구에 맞게 조정하는 프로모션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고의 작동 방식과 소비자의 의사 결정 방식을 이해하는 것 또한 IMC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터는 정교한 가능성 모델이나 효과 계층 구조 모델과 같은 다양한 이론적 접근 방식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광고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더 설득력 있고 영향력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은 마케터가 소비자가 정보를 처리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고, 광고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메시지 전략 및 광고 어필

IMC에서 메시지 전달 전략과 광고 어필은 잠재적인 고객의 관심을 끌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메시지 전달 전략에는 브랜드의 목표에 부합하고 타겟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핵심 메시지, 어조 및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정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브랜드의 포지셔닝과 잠재적 고객이 원하는 반응에 따라 감성적 소구, 이성적 소구, 유머 소구 등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광고 어필은 오디언스를 설득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사용되는 특정 전술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제품의 특징과 혜택을 강조하는 것부터 감정적 자극을 활용하거나 사회적 겸험의 증거를 활용하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마케터는 메시지 전략과 광고 어필의 적절한 조합을 선택함으로써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는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6. IMC의 실행 프레임워크

IMC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작동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프레임워크가 필요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의 목표와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AGMAR(측정된 광고 결과를 위한 광고 목표 정의) 모델은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설정하고, 메시지를 개발하고,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단계별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AIDA(주의, 관심, 욕구, 행동) 또는 고객 여정 매핑과 같은 다른 프레임워크는 마케터가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성공적인 IMC 마케팅 캠페인에는 전통 미디어, 디지털 플랫폼, 체험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들에게 맞는 적절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보다 더 신중하게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써 하나의 브랜드는 목표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통합적이고 영향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마케팅은 하나의 브랜드가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일관되고 영향력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게하는 강력한 마케팅 접근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브랜드 메시지를 통합하고 그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고 보장하며, 이를 통한 전략적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IMC 마케팅은 브랜드가 신뢰를 구축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효과적이고 보다 더 원활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목표 고객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유도하고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시키기 위해서는 IMC 마케팅을 적극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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